2017. 8. 5. 16:10ㆍ독도사랑
일본정부가 지난 3월말 발표한 초중생들에게 독도 영유권 왜곡교육을 의무화한 학습지도요령 적용시기를 2~3년 앞당긴다고 7일 밝히자 이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사)독도사랑운동본부 자문위원인 이상배 교수가 "독도교육을 강화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교수는 일본정부의 '적용시기 조기적용'을 "도발'로 적시하고 "국내 초·중·고 학습과정에서 독도가 우리의 영토라는 역사지리국제법적인 사실에 입각해 '명백히 독도는 우리땅'을 담은 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또 이 교수는 일본학생들의 잘못된 인식과 이번 일본정부 역사왜곡교육 의무화 적용시기를 앞당기는 적반하장 조치에 대해 많은 우려를 나타내고 "우리 교육당국의 신속하고 논리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Dokdo-ROK-Flag.JPG]
이 교수는 또 "이번 기회에 독도표기와 병행해 '동쪽 끝 보다는 동쪽 시작' '실효적 지배 보다는 영유권 확립', '공도정책보다는 쇄환·수토정책'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주문했다.
이 교수는 상명대학교 군사학 교수 재직 시절부터 "역사와 함께하는 우리땅 독도"에 대한 실증적 자료연구와 많은 강연을 실시하고 있는 독도역사 전문가로 지난 3월과 6월 2차례 일본을 방문해 일본 영토로 표기된 일본의 역사서와 지리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주장하는 일본 중학생들의 현장목소리를 직접 듣는 등 일본 교육현장의 도발행위를 현지 확인하기도 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7일 초중학교 차기학습지도요령 이행조치를 통해 당초 교육현장에서 준비과정을 거쳐 2020년(초등학교)이나 2021년(중학교)에 적용할 예정이던 계획을 2018년으로 앞당긴다고 밝힌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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