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NX카메라로 접사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조언

2015. 5. 7. 03:33Camera Review/Samsung NX

삼성스마트카메라는 모두 NX라는 명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러리스 중에서 중고가격대가 저렴해서 구매해 사용하는 분들도 꽤 계신데요. 카메라를 처음 사용하게 되면 접사촬영도 해보고 싶은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카페에서 답변을 달기 위해 글을 쓰다가 내용이 길어져서 블로그에도 함께 올려봅니다.




삼성 NX 카메라로 접사를 원한다면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방법으로는 가장 먼저 제일 쉬운 방법으로 현재 가진 렌즈에서 50mm로 제일 가까이 다가가 초점맞출 수 있는 거리에서 촬영한 후 접사로 사용하고 싶은 부분만 잘라내기(크롭, crop)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삼성 NX3000인 경우라면 2030만화소라 5472x3648픽셀이라 초점만 잘 맞춘다면 어느 정도의 접사 효과는 나올 것입니다.


둘째 방법은 NX60mm F2.8 Macro 렌즈를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렌즈 추가 구매라 금액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접사 전용 렌즈이기 때문에 일반 렌즈에 비해 접사에는 뛰어납니다. 특히 삼성의 NX용 렌즈들이 성능이 좋아서 접사는 충분히 만족할 것입니다.


셋째 방법은 망원렌즈로 간이접사를 하는 것입니다. NX용 망원렌즈로는 20~30만원대의 NX 50-200mm 가변조리개 렌즈와 150만원 이상의 가격인 NX 50-150mm F2.8 고정 조리개 렌즈가 있습니다. 망원렌즈로 촬영은 호랑나비처럼 가까이 다가가면 도망가는 대상을 촬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가격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넷째 방법은 리버스링(Reverse Ring)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리버스링을 사용하면 일반 표준줌렌즈로도 초접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에서 NX용으로 리버스링이 나온 것은 없고 호환용이 나왔지만 완전하지가 않아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좀 불편합니다. 리버스링이란 렌즈를 뒤집어 카메라에 끼울 수 있게 해주는 링을 사용하는 접사방법입니다. 삼성 NX카메라는 렌즈가 분리된 상태에서는 촬영을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리버스링이 이 부분을 해결해줘야 하는데 아직은 해결하지 못하는 리버스링만 나와 있습니다.



매크로렌즈(=접사렌즈, Macro Lens)나 리버스링 사용시에 초점맞는 영역이 넓게 찍히도록 조리개는 많이 조여줍니다. 조리개를 조인다는 것은 "F 숫자"에서 숫자의 수치를 높게 하는 것입니다. F2.8 보다는 F8, F8보다는 F16, F16보다는 F22처럼 숫자가 큰 것이 조리개를 더 조인 것이 됩니다.


조리개를 조이면 빛을 그만큼 적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사진은 어둡게 찍힙니다. ISO는 자동으로 하면 안 됩니다. 조리개를 너무 조이면 렌즈의 회절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니 ISO를 높여서 화질이 더 안 좋게 만들면 안 됩니다.


삼성 NX카메라는 기본 구성품으로 조그만 외장플래시를 함께 줍니다. 크기가 작은 만큼 빛의 양이 충분하지는 않지만 접사시에는 플래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접사가 생물이 아닌 제품 같은 경우라면 삼각대를 놓고 촬영하지만 대부분의 접사는 살아 있는 생물을 촬영하기 때문에 버섯이나 곰팡이처럼 움직이지 않는 대상이 아니라면 삼각대 사용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아니, 할 수 있는 환경이 안 된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흔들림 없이 찍어야 하기 때문에 셔터속도는 1/160초 ~ 1/250초 사이에서 플래시와 동조 가능한 속도로 맞추고 조리개도 조여서 촬영하니 플래시는 부족해진 빛을 충분히 제공해줄 수 있는 플래시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기본 구성품인 조그만 외장플래시는 그만큼의 충분한 빛을 제공해주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5~7만원대인 저가의 범용 외장플래시라도 구해서 접사 촬영시 사용한다면 참 많은 도움이 됩니다.



NX3000으로 리버스링 촬영한 사진은 제 블로그에 올린 사진 하나 링크해 드립니다.


http://mcgyber1.blog.me/220098621508

 

 

 

 

NX에서 촬영한 접사 사진은 아래 링크에서 보시면 됩니다.


http://blog.naver.com/PostThumbnailList.nhn?blogId=mcgyber1&categoryNo=51&skinType=&skinId=&from=menu

 

 


제가 현재 사용하는 NX500으로는 4K 동영상으로 촬영한 후 화면 캡쳐하는 방법을 한 번씩 써먹고 있는데요.


이전에 NX3000에서 리버스링 접사를 많이 해 본 이유는 삼성의 보급형 미러리스 카메라로도 초접사는 원한다면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위에서 얘기한 접사를 위한 4가지 방법은 삼성카메라가 아닌 다른 카메라에서도 모두 동일합니다.